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운동

땅콩의 효능 알고 먹어요. 인체에 미치는 영향

by 효도로 2013. 12. 22.
반응형

땅콩같은 견과류는 피부를 좋게 한다고 해서 부럼이라고 해서 정월 대보름 1월15일에 많이들 먹잖아요.
요즘은 땅콩이 흔하니까 사시사철 자주 먹는 음식인데요.
지난 가을에 밭에서 직접 수확한 땅콩이예요.
다들 땅콩 볶아서 먹는건 익숙한데 땅콩 나무? 는 첨 보시는 분들도 계실꺼예요.
사진처럼 생겼답니다.

 


어쨌든 우리 인체에 여러가지 영향을 주는데요.
땅콩을 먹으면 좋은 성분이 있어서 좋은 효과도 있고 때로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어요.


이 음식을 먹으면 어떤 효과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요약하자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노화방지도 하고 변비방지 및 지혈작용, 동맥경화 예방, 만성기관지염 등의 치료 작용을 해요.
하나씩 알아보자구요.


[ 땅콩의 효능 ]

※ 노화 방지 : 비타민E가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역할을 해요.
※ 혈액순환 : 티록신이 혈액순환을 도와 온 몸에 피를 원활히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해요. 평소에 손발이 차다면 심장에서의 말단 까지 피를 원활히 보내지 못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어요.
※ 동맥경화 예방 : 땅콩에는 지방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불포화지방산이에요. 이 지방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요. 콜레스테롤이 지방성분인데 지방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하니 신기하긴 하지만 어쨌든 들어있는 비타민 E 작용도 동반해서 혈관벽을 청소하기 때문에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 지혈작용 :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 혈우병이나, 수술후,암 출혈,자궁출혈, 위장, 폐 출혈등에 효과가 있답니다.
※ 변비에 좋음 : 올레인산,리놀산이 풍부해서 이러한 지방산이 변비에 좋답니다.물론 위에 언급한 동맥경화에도요.
※ 비타민E의 하루 필요량 섭취 : 땅콩 10개면 충분하답니다.
※ 심장질환 : 매일 42.5g 이상의 땅콩을 먹어주는 사람들에게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답니다.
 


[ 땅콩의 부작용 ]
 
많이 먹으면 체질에 따라 설사를 하기도 해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적당량 먹는게 좋은데요.
적당량이란 사람에 따라 다르답니다.
그리고 일단 땅콩의 효능 에서도 다뤘듯이 지방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잡아준다고는 하지만 너무 많이 먹어도 안좋겠죠. 또한 이 지방성분 때문에 위장병이 있는 환자에게는 부정적인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또한 통풍환자에게는 땅콩이 안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땅콩,시금치, 맥주 등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죠.
때문에 땅콩은 일반인에게는 좋지만 특이체질이거나 땅콩을 먹으면 안되는 환자들에게는 주의가 요구됩니다.

그럼 땅콩은 어디서 온 것일까요?
원산지는 브라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브라질이 고온성 기후잖아요. 그래서 우리나라와 같은 온대지방에서는 여름작물입니다.

 


물론 열대지방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고요.

온도가 높을 수록 비대해 지는데 이는 지방질이 온도가 높을 수록 더 많이 땅콩 알갱이에 합성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땅콩을 저희 집에서는 밭에서 10월 중순에 수확을 했는데요.
보관 방법은 공기를 뺀 비닐같은데에 밀봉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산소와 접촉하면 이 음식이 지방성분이므로 산패되기 쉽기 때문이죠.
또한 울퉁불퉁한 껍질째 보관하는게 좋답니다.

 

[ 기타 땅콩지식]

고칼로리 식품인데요 무려 567kcal 나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맞지 않겠죠.
주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땅콩 100g 중 : 지방 약 48,2g, 단백질 약 25.6g, 탄수화물 약 21.6g, 미네랄, 비타민, 무기염, 불포화 지방산(올레인산,리놀산이 풍부) 등.

 

이상 땅콩의 효능 땅콩의 부작용등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